천자문 19
- 시인: 박도진
- 작성일: 2025-07-31 16:32
“개차신발(蓋此身髮)”과 “사대오상(四大五常)”은 천자문에서 서로 이어지는 사상적 의미가 있습니다.
두 구절은 인간의 몸과 도리를 설명하는 흐름으로 연결됩니다.
1.蓋此身髮 (개차신발)
직역 : “이 몸과 머리카락을 덮고 있는 것”
의미 :
부모에게서 받은 신체(몸과 머리카락)를 소중히 여김.
『효경(孝經)』의 핵심 사상과 같음.
身體髮膚는 受之父母니 不敢毁傷이 孝之始也라
(신체발부 수지부모 불감훼상 효지시야)
(몸과 머리카락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감히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효도의 시작이다)
2. 四大五常 (사대오상)
직역 :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변치 않는 것”
의미 :
1. 사대(四大)
불교에서 말하는 지(地)·수(水)·화(火)·풍(風)
인간의 몸을 이루는 네 가지 요소 → 육신의 근본
2. 오상(五常)
유교에서 말하는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인간의 도덕적 본성 → 사람다움의 근본
3. 두 구절의 연결
1. 개차신발 → “부모에게서 받은 몸과 머리카락”
개인적·육체적 차원의 소중함
몸은 부모의 은혜로 생김
2. 사대오상 → “세상과 사람의 근본 원리”
우주적·도덕적 차원의 규범
몸은 자연의 4대 요소로 이루어지고, 삶은 5상의 도리로 지켜짐
✅ 연결 의미
몸과 머리카락(개차신발)은 사대의 물질로 이루어지고
오상의 도리로 살아가야 한다.
→ 천자문이 말하는 효와 수양의 시작점
몸은 땅·물·불·바람으로 이루어짐 → 사대
몸이 살아가는 길은 인의예지신 → 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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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구절은 인간의 몸과 도리를 설명하는 흐름으로 연결됩니다.
1.蓋此身髮 (개차신발)
직역 : “이 몸과 머리카락을 덮고 있는 것”
의미 :
부모에게서 받은 신체(몸과 머리카락)를 소중히 여김.
『효경(孝經)』의 핵심 사상과 같음.
身體髮膚는 受之父母니 不敢毁傷이 孝之始也라
(신체발부 수지부모 불감훼상 효지시야)
(몸과 머리카락은 부모에게서 받은 것이니 감히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것이 효도의 시작이다)
2. 四大五常 (사대오상)
직역 : “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변치 않는 것”
의미 :
1. 사대(四大)
불교에서 말하는 지(地)·수(水)·화(火)·풍(風)
인간의 몸을 이루는 네 가지 요소 → 육신의 근본
2. 오상(五常)
유교에서 말하는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인간의 도덕적 본성 → 사람다움의 근본
3. 두 구절의 연결
1. 개차신발 → “부모에게서 받은 몸과 머리카락”
개인적·육체적 차원의 소중함
몸은 부모의 은혜로 생김
2. 사대오상 → “세상과 사람의 근본 원리”
우주적·도덕적 차원의 규범
몸은 자연의 4대 요소로 이루어지고, 삶은 5상의 도리로 지켜짐
✅ 연결 의미
몸과 머리카락(개차신발)은 사대의 물질로 이루어지고
오상의 도리로 살아가야 한다.
→ 천자문이 말하는 효와 수양의 시작점
몸은 땅·물·불·바람으로 이루어짐 → 사대
몸이 살아가는 길은 인의예지신 → 오상